본문 바로가기
인문학/역사

What is history? (역사란 무엇인가?) - Edward Hallett Carr (에드워드 핼릿 카)

by YK Ahn 2023. 3. 16.
반응형

 

 예전에 영화 <변호인>을 보다가 배우 송강호씨가 법정에서 [역사란 무엇인가]라는 책이 왜 불온서적이냐고 되물으면서 당시 억울하게 국가보안법 위반으로 잡혀 있던 학생들을 변호하던 장면을 보면서, 나중에 시간날 때 저 책을 읽어봐야겠다고 생각했었다. 그렇게 읽고 싶은 책 목록에만 넣어두고 몇년이 지난 이제서야 읽게 되었다. 

 [역사란 무엇인가(What is history)]는 정말 말그대로 역사라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고찰이다. 식상한 노래 가사처럼 '역사는 승리자의 장식이예요'라는 가벼운 말이 아니라, 역사라는 것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그리고 그것을 어떻게 해석하고 또한 어떻게 변화되어 가는지에 대한 대학 강의다. 

 저자 에드워드에 의하면 역사란 고정되고 불변하는 것이 아니라 과거의 사건 혹은 사실들에 대한 현재 역사가의 해석과 대화라는 것이다. 어떤 것을 역사로 볼 것이냐라는 것부터 시작해서, 역사라는 것이 필연적으로 일어나는 흐름인지 아니면 단순한 사건들의 집합에 불과한 것인지에 대한 질문까지도 던진다. 

 책은 총 6부분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각 부분은 각각의 주제를 가지면 질문과 함께 저자의 생각을 말해준다. 사실과 역사와의 관계, 사회와 개인간의 관계, 역사/과학/도덕간의 관계, 역사의 인과관계, 진행형으로서의 역사, 그리고 역사의 지평선 확장이라는 각각의 주제들은 이제까지 그렇게 깊게 생각하지 않았고 책이나 교과서에서 읽으면 '역사'라고 생각했던 것들이 얼마나 많은 고뇌에서 탄생한 것들이며, 또한 얼마나 비판적으로 받아들여야 하는지 가르쳐주고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