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설/유럽 소설

The Strange Case of Dr. Jekyll and Mr. Hyde (지킬 박사와 하이드) - Robert Louis Stevenson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

by YK Ahn 2018. 5. 6.
반응형

 이중인격의 대명사로 유명한 The strange case of Dr. Jekyll and Mr. Hyde를 읽으면서 머리속에 떠올랐던 것은 서태지의 '지킬 박사와 하이드'라는 노래였다. 생각보다 소설이 짧아서 의아했고, 더 짧은 그 노래에 상당히 많은 부분이 들어가 있어서 놀라기도 했다. 


 소설은 Utterson이라는 변호사와 옛친구 Dr. Jekyll 그리고 Dr. Jekyll의 이중인격인 Mr. Hyde라는 세 인물 사이에서 벌어지는 일들이다. 소설의 주인공은 Utterson이라는 런던 변호사가 지킬과 하이드와 연관되어 보고 겪게 되었던 사건들에 관한 내용으로 시작하여 Utterson이 사건들의 이면과 자신의 친구인 Jekyll을 Hyde로부터 구해주기 위해 사건을 파헤치기 시작하면서 나오는 진실에 대한 내용이다. 


 소설 속에 나오는 이중인격은 우리가 흔히 말하는 심리학적 이중 혹은 다중인격이라기 보다는 모든 인간의 내면속에 숨겨져 있는 도덕적 이중성과 이중적 개성을 Dr. Jekyll이 생리화학적 실험을 통해서 물리적으로 그리고 심리적으로 완전히 분리시킨 인격이다. 


 사회적으로 안정되며 예의바르고 신사적인 의사 Dr. Jekyll의 내면에서 사회적 관습을 무시하고 이기적이고 싶은 자아의식을 분리시킨 것인 Mr. Hyde이다. 특이한 것은 Dr. Jekyll과 Mr. Hyde는 같은 '몸'을 공유한다고 말하기도 애매한데, 왜냐하면 두 의식이 서로 변환될 때 신체의 모양도 같이 따라서 변화하기 때문이다. 즉 Mr. Hyde는 자의식이 발생된지 얼마 안되기 때문에 몸이 작고 이기적이며 악의적인 인격으로 인해 일그러진 얼굴과 표정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지킬과 하이드는 서로 같은 시공간을 공유하고 있지만, 하나의 인격은 다른 인격이 지배하고 있을 때 의식 깊은 곳에 갇혀 있게 된다. 


 처음으로 지킬박사가 하이드의 표면화/의식화 시키는 것에 성공하였을 때는 성공의 기쁨과 다른 사람으로서 삶에 희열을 느끼고 있었지만, 하이드의 의식이 점점 강해지며 지킬 박사의 의식을 억누르고 더 자주 표면화, 즉 지킬박사 자신은 지킬로 생활하고 싶을 때조차 하이드로 변신되는 상황이 점점 많아짐에 따라, 이를 통제하기 위해 더욱 강한 약을 사용하게 된다. 하지만 어느 순간부터 약이 작동하지 않게 되고 (이 때 최근에 만들어진 약에 들어간 성분이 예전처럼 순순하지 않고 불순물이 섞여 있다는 것도 알게 되는데, 예전의 순수한 성분을 구하기 위해 지킬 자신도 더욱 다급해지는 모습이 나타난다.) 사악한 면이 점점 강해지는 하이드 의식은 살인까지 저지르게 된다. 


반응형

댓글